해야공동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자립생활사업

Home 장애인자립생활 자립생활사업
자립생활사업 안내

권익옹호

장애인당사자가 지역사회에서 겪는 각종 차별에 맞서 우리 센터는 장애인을 옹호하여 스스로의 권리를 지키고 권익을 신장하는데 함께 합니다.
또한 장애인이 생활하기 편리한 지역사회 환경을 만들어가는 장애인당사자의 활동을 적극 지지하고 지원합니다.
나아가 자립생활센터의 권익옹호는 장애인을 위한 각종 제도, 법률, 서비스의 제정과 개선을 위한 장애운동 전반을 포괄합니다.
※세부사업 : 장애인 권익옹호활동, 자조모임, 권익옹호 실천활동, 개별옹호

동료상담

동료상담은 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서로 대등한 입장이 되어, 서로의 이야기를 경청하고 서로를 이해하고 지지함으로써 장애당사자의 역량을 높여줍니다.
장애로 인해 겪게 되는 많은 어려움을 실제로 경험해 본 동료상담가들이 함께 공감하고 지지해 줄 것입니다.
※세부사업 : 정보제공, 전화동료상담(지역장애인 안부챙기기), 개별동료상담, 동료상담가 보수교육 , 장애인가족상담

개인별 자립지원

가족과 사회의 의존에서 벗어나 자기주도적인 자립생활을 하기 위해서는 자립생활에 대한 기술훈련을 개인별 당사자의 속도와 경험에 맞춰 진행해야 합니다.
자립생활을 원하는 장애인들의 든든한 동반자로 자립생활에 필요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스스로 습득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세부사업 : 사례회의, 개별자립생활 프로그램, 장기자립생활 프로그램, 여가자립생활 프로그램,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체험프로그램

거주시설 장애인탈시설 자립지원

거주시설에 찾아가 거주시설 장애인들에게 동료상담을 통해 자립생활의 이념을 전파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지역사회에서 살아보는 체험을 갖게 하여 자립의 동기부여와 자신감을 갖도록 지원합니다.
※세부사업 : 시설거주인 방문동료상담, 시설거주인 단기 자립생활체험, 인권실태조사

지역사회 서비스지원

사람중심계획(Person Centered Planning, PCP)은 발달장애인들과 그 가족들이 자신이 원하는 삶을 결정하고, 계획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하여 발달장애인들의 자립을 지원하는 방법입니다.
이에 사람중심계획 확대, 확산을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 소속감과 연대감을 증진하고 즐거운 자립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주간생활 및 문화생활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직원교육 및 연수

센터 직원들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자기계발을 지속적으로 지원합니다.
※세부사업 : 외부명사초빙, 법정의무교육, 자기계발